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5/04   »
1 2 3 4 5
6 7 8 9 10 11 12
13 14 15 16 17 18 19
20 21 22 23 24 25 26
27 28 29 30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배워서 남 주는 블로그

(엑셀)랜덤으로 섞이는 단어 파일 만들기 본문

배워나가기

(엑셀)랜덤으로 섞이는 단어 파일 만들기

보리물결 2016. 5. 11. 04:23

요즘 많은 양의 단어를 외우는 중인데, 그 동안 늘 1.연습장에 영어 단어를 쭉 써내려가며 뜻을 확인하고, 2. 단어만 보며 한글 뜻을 적어보는 방식을 사용했다.  그러던 중!  어느새 한글 뜻의 순서를 외워 쓰는 자신을 발견하고; 단어를 무작위로 섞어줄 무언가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
Flashcard 어플은 이동 시간 등 자투리 시간에 쓰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 같고, 진득하게 책상에 앉아 공부할 때에는 역시 한 면에 단어와 뜻을 써보는 기존의 방식이 적합한 것 같아 엑셀의 랜덤 기능을 이용하기로 마음먹었다.  


간단하게, random 함수와 조건부서식을 이용하여 나만의 단어암기장 완성! 결과물은 아래와 같다.

1. A열의 모든 칸(첫 행 제외)에 랜덤함수인  =rand() 를 입력한 후 흰 글씨로 표시하여 보이지 않게 한 후,

2. A1(함수 있는 열)~E1칸에 필터를 달아주었다. 랜덤함수가 입력된 부분의 필터를 누른 후, 숫자를 오름차순이든 내림차순이든 정렬해 주면, 단어 순서가 랜덤하게 바뀐다.  다시 ABC 순으로 단어 순서를 바꾸려면 B열의 필터로 정렬해주면 된다.

3. 단어 뜻 개수 부분은 색깔로 표시.  분홍색으로 색칠된 칸은 단어를 입력해야 하는 곳이다.  외워야 하는 단어 뜻이 두 개 이상이면 옆으로 두 칸을 칠하고, 혹시 품사가 바뀌면 다른 색으로 표시하여 구분해 주었다.

4. 그리고 자기만족을 위한 회심의 역작.  굳이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하나하나 단어 칸을 채워나가는 기쁨을 누리기 위하여, 뜻이 입력된 단어 칸은 셀 색깔이 없어지도록 변경하였다.

무슨 기능인고 하니, 조건부 서식이다.  방법은 다음과 같다.  원하는 범위를 드래그하여 지정한 후(나는 C,D,E열을 한꺼번에 선택), [조건부서식]-[셀 강조 규칙]-[기타 규칙]을 클릭 한 후, 다음과 같은 메시지 상자가 뜨면, '내용 있는 셀' 항목을 클릭한 후, '서식'을 클릭하여 '배경색 채우기 없음'을 선택해주면 입력된 셀 색깔이 위와 같이 없어진다.  

알고보면 간단한 방법이지만, 엑셀을 사용할 일이 1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하는 나로서는 방법이 당최 생각나질 않아 처음에 좀 애먹었다.  컴활 1급 자격증 있다는 사실을 비밀....^^

귀찮아서 미뤄두었던 엑셀 작업을 하고 나니 속이 다 후련하다.  엑셀에 그 많은 단어를 일일이 칠 걸 생각하니 상상만으로도 현기증이 나서 작업을 시작할까 말까 엄청 고민했는데 결국 완성했다!!!  막상 시작하니 별 일은 아니었다.  오히려 만들면서 공부되고, 만든 애정때문에 더 즐겁게 공부하게 되니 일석이조!  분홍 칸 채우는 재미가 제법 쏠쏠하다.

'배워나가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미국에서 GRE 독학하기  (4) 2016.12.06